카테고리 없음

[OOP] 객체지향 개발 5대 원리 (SOLID)

kobe.kang 2025. 2. 26. 14:56
반응형

SOLID

객체지향 개발 5대 원리

 

S : 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
클래스(객체)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 

O : OCP (Open-Closed Principle) : 개방 폐쇄 원칙

확장에 대해 열려있고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.

 

L :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하위 타입은 언제나 상위(부모)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.

I :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인터페이스를 각각 사용에 맞게 끔 잘게 분리해야 한다.

 

D :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 역전 원칙

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, 저수준 모듈이 고수준 모듈에 의존해야 한다.
(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)

반응형